돈을 벌어보자/공모주

공모주로 치킨값 벌자!!! [트윔 공모주 청약]

Rich papa 2021. 11. 8. 00:39

안녕하세요, 부자아빠(Rich papa)입니다!

 

11월 2주의 시작과 동시에 트윔 공모주 청약이 있습니다.

 

11월은 정신없이 공모주 상장이 연일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공모주로 다시 시중 자금이 몰려드는 형국인데요, 지난주 청약했던 공모주들 경쟁률이 다 어마어마했네요..

(아이티아이즈 같은 경우는 몇만명 안들어올걸로 예상했는데 수십만명이 청약한...ㄷㄷㄷㄷ)

 

오늘부터 다시 공격적인 공모주 청약이 이어진다는 가정으로 공모주 분석을 시작해보겠습니다.

 

 

 

트윔

1.종목 정보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사업자, 머신비전 기반 AI분석 솔루션!

 

홈페이지 메인에 걸린 문구와 같이 AI검사 설비 시장을 주도하는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기업입니다.

 

어려운 설명은 차치하고, 쉽게 말해 카메라가 영상을 분석해서 고장여부를 판별하는 솔루션을 개발/공급하는 기업입니다.

이러니저러니 해도 결국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은 사람이 하던 일을 로봇이 대체한다는 측면에서 회사 재무구조를 개선하는데 영향을 끼칠 수 있는 핵심 분야이죠.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스마트팩토리는 제조업에 가장 핵심키워드로 부상하여 연일 관련 주식도 사랑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영상 기반의 AI분석 솔루션은 글로벌하게 가장 유명한 곳은 코그넥스이죠. 이런 영상분석 기술은 결국은 정확도의 싸움이고, 얼마나 많은 곳에서 데이터를 학습, 누적하여 정확도가 높아져있고, 그에 대한 신뢰성을 보증할 수 있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제품은 단순한 룰 기반으로 부량을 찾아재는 비전 검사기 중심의 매출에서 21년 반기에만 AI기반 솔루션 매출로 매출 포트폴리오가 변화되고 있는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일반 룰베이스 상품의 경우 시장점유율이 약 70%수준이라고 하니 대단하네요(기준은 확인이 필요하겠네요)

AI기반 서비스는 코그넥스 선점 시장에서 매출 파이를 확대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실제 매출이 조금씩 올라오고 있는 모습이네요(국내에서만 그렇고 해외시장에서는 아직 갈길이 멀어보이긴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조업은 국가 기반산업이다보니 국가별로 다양한 정책적 지원이 뒤따르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도입하려는 공장에는 수년간 수억의 자금지원책도 있구요. 그러다보니 이런 자금들이 결국 트윔과 같은 스마트팩토리 사업자(특히 중소)에 흘러들어갑니다. 그러다보니 스마트팩토리 솔루션하겠다는 기업들이 우후죽순 생겨나는 것도 사실이고요.

 

그렇지만 이러한 든든한 정책적 뒷받침이 있기 때문에 트윔은 어느정도 안정적으로 향후 매출 성장세를 이어가며 좋은 성적을 보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대선 이후는 잘 모르겠네요.)

 

사업현황은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2.공모주 청약 일반정보

 

신주모집 형태이고

주간사는 대신증권입니다. 

지난주(11.5)까지 계좌 개설해두었어야 공모주 참여가 가능합니다.

 

확정공모가는 22,000원으로 희망공모가 상단 초과하여 결정되었습니다.

요즘은 계속 공모가가 희망 공모가 상단을 초과하고 있습니다.(내려라좀...)

총 122만주 모집으로, 기관배정 물량을 제외한 일반 청약자에는 30만주 배정됩니다.

 

11월8~9일에 청약하고 11월 11일에 환불이 되네요, 레버리지 투자하시는 분들은 3일간만 이자를 내야합니다. 

상장일은 11월17일입니다.

 

일반 청약으로 9,000주 청약시 증거금은 약 9,900만원 필요합니다.

 

환매청구권은 없습니다.

 

 

[기관수요예측 결과]

기관 수요예측 결과는 좋은 편이네요.

단순 경쟁률이 1627대 1!

의무보유확약비율도 9.3%로 준수합니다.

 

상장 후 유통가능 물량이 170만여주로 여기서 의무보유확약 비율만큼은 줄어들겠네요. 대략 상장 당일 약 370억 규모 거래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큰 물량은 아니라서 상장당일 하방 압력은 크지않을 것 같은데요. 지켜보아야겠습니다.

 

 

 

 

장외 매수가는 2만원대인데 공모가를 하회하네요. 의미없는 수치이긴 하나 괜히 금액이 낮다보니 썩 좋아보이지는 않네요^^

 

 

 

3.청약 전략

균등배정만 참여하는게 나을 수 있습니다. 저는 일단 균등만!

 

균등배정

일반청약자 배정 물량은 30만주로, 이 중 절반인 15만주만 균등배정 물량이죠?

15만 계좌 이상 청약되면 추첨1주, 그 이하면 확정 1주가 예상됩니다.

아마 추첨 1주가 될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비례배정

비례경쟁률이 3~4천대 1이 될 가능성도 있어보입니다.

이렇게되면 1억으로 9000주를 청약하더라도 확정 1주 +랜덤1주 배정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4. 구독과 좋아요!

해주세요...(_ _)

 

 


세 줄 요약


 1.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기업으로 유망섹터

 2. 공모가는 비싼듯, 수요예측결과는 좋음

 3. 그런데 또 수량이 적은듯.. 하여 일단 저는 균등만 참여

 

궁금하신 점 댓글 달아주시면 아는 범위에서는 최대한 알려드리겠습니다!

 

구독도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