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허리 디스크, 척추협착증, 요통 있을때 꼭 보세요 : 유퀴즈 정선근 : 척추위생과 백년허리 (도수치료 받다가 허리 나간 썰..)

Rich papa 2022. 7. 16. 01:20

한달간 허리 통증으로 아무것도 못하다가 드디어 의자에 앉아 포스팅을 남김..

 

아프기 시작했던 순간부터 추가 도수치료, 마취통증의학과 시술, 서울대병원 재활의학과 진료까지 시간의 순서대로 쓰겠다.

(앞으로 또 허리를 마음대로 쓸 미래의 게으른 나에게 하는 경고.....)

 

 

 

문제의 발단 : 도수치료

 

실비 보험이 있어 허리가 아프거나, 어깨가 아프거나 할때마다 평소 도수치료를 즐겨(?)받던터라 

이번에는 둘째아이 출산을 앞두고 "그래 건강하게 육아해야지!"라는 다짐으로 강남구청 근처에 있는 큰 도수치료 병원을 찾음 (XX한방병원.. 이름은 오픈하면 안되니..)

 

날개뼈가 튀어나온 체형이라, 이걸 고쳐야하는데 골반부터 바로잡고 상체의 균형을 맞추어야 한다고 하여 전신 도수치료를 시작. 

 

도수치료 좀 받아본 사람은 알텐데 

보통 아래처럼 침대에 누워서 물리치료사분께서 몸을 이용하여 꾹꾹, 혹은 우두둑 하면서 도수치료를 하는게 대부분. 

 

출처 : 한국일보 기사 이미지

 

 

그런데 이번에 방문한 병원은 특이하게 견인치료 방식을 취함.

일정시간은 아래 이미지와 반대로 바닥에 엎드려서 기례로 다리만 들어올린 후 치료사님의 체중을 이용해 뼈마디마디를 강한 압력으로 누르는 견인치료를 하고, 또 얼마간의 시간에는 치료사님의 팔과 몸을 이용해 우두둑 우두둑 몸의 뼈마디마디를 건맞추는 치료였다.

출처 : 인터넷 어딘가..

 

2번정도 도수치료를 받은 어느 주말 오후 갑자기 허리가 아파왔다. 

(나중에 서울대병원에서 말씀하시기로 아마 이때 엑스레이상 골반이 비뚤어져 있어서 이걸 억지로 힘으로 맞추는 치료를 하였는데, 그게 문제가 된 것으로 보인다고 한다)

 

 

 

 

통증의 심화

 

일요일 오후에는 허리가 뻐근하더니, 다음날이 되니 왼쪽 허리에 강한 통증이 와서 똑바로 걸을 수가 없었다. 

오후가 되니 아예 몸이 왼쪽으로 기울어져버렸고, 한발자국도 내딛기 힘들어 다시 도수치료를 받으러 갔다. 

 

골반을 원래위치로 돌리면 안아프다는 진단을 하셨고, 다시한번 여러방향으로 힘을 주어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치료를 받았다. 병원을 나설때쯤에는 통증이 조금 줄어든 듯하여, 일단 집으로 향했다.

 

그리고 다다음날까지 버티다가 다시 도수치료를 받았지만 차도가 없었다. 

허리는 계속 아팠고 결국 연차를 쓰고 드러누웠다. 희안하게 누워잇으면 통증이 없었다.  

 

시간이 갈수록 통증이 더 커지는 듯하여 근처 마취통증의학과를 찾아 신경차단술을 받았다.

 

참고로 신경차단술은 신경주사, 척추주사, 뼈주사로도 불리며 허리 통증의 원인이 되는 염증에 스테로이드약물을 뿌려 염증을 빨리 가라앉히는 간단 시술이다.  

 

한번 시술을 받고도 차도가 없어 한번더 주사를 맞았고, 통증부위 근처에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별도 근육주사를 추가로 맞았다. 

 

아픈지 3주째 드디어 통증이 조금 가라앉았다. 

 

그사이 허리에 관한 내용을 찾기 시작했다. 

 

 

 

 

정선근 TV발견과 서울대학교 재활의학과 진료

 

유투브에 정선근을 검색하면 무려 구독자 80만명의 정선근 TV가 나왔다.

 

 

ㅇ링크 : 근육이 뭉쳐 급성요통이 생긴다? 귀로 읽는 백년허리#5, 그리고 질의 응답 - YouTube

  

 

 

유퀴즈에 나와서 더욱 유명인사가 되셨는데, 척추의 신이라고 보면 될 듯하다.

서울대학교 재활의학과 교수님인데, 예약하고 만나려면 2년이 걸린다고 한다. 실제로 대 병원에 예약하려고 연락하니 예약자체가 안된다고 했다. 소문으로는 곧 그만두신다고.. 

 

전화한 타이밍에 마침 다른 교수님 예약 캔슬건이 있어 바로 예약을 하고 서울대학교 재활의학과를 방문 약속을 잡을 수 있었다. (재활의학과는 백프로 예약제라 그냥 외래 가시면 안되니 자주자주 연락

 

다행히 통증은 가라앉은 상태로 재활의학과에 갔는데, 정선근 교수님이 유튜브에서 강의한 척추위생, 신전운동 2가지를 기본 처방으로 말씀하셨다. 그리고  "백년허리와 백년운동"이라는 정선근 교수님의 책을 꼭 사서 읽고 따라하고 다음번 외래에 오라고 하셨다.

그리고 도수치료 받더라도 골반을 건드리는 치료는 지양하라고한다. 

골반은 바른 자세로 운동을 하면서 천천히 알아서 맞춰지는 것이고, 외력으로 움직이면서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다고.. 

 

 

진료가 끝나면 옆 재활의학과 운동치료실에서 운동교육을 해주는데, 유튜브 강의와 똑같은 내용을 알려준다.  

 

정선근 교수님이 유튜브 채널을 개설한 이유는 아픈사람들이 자기를 만나러 오는데 2,3년 대기하는 경우가 많아, 그사이에 유투브를 보고 스스로 건강을 되찾게 하기 위함이라고한다. 실제 서울대학병원에서도 유튜브랑 똑같은 처방을 해주니 꼭 병원을 가야하는 위험한 상황이 아니면 굳이 멀고 예약이 힘든 서울대학병원까지 방문은 안해도 되지 않을까싶다.  

 

말 잘듣는 환자인 나는 3권 패키지가 쿠팡에 있길래 바로 주문해서 읽어보았다. 하루만에 다읽었는데 글씨가 큰 것이 왠지 나이많으신 분들에 맞춰 만드신 것 같기도 하다.

 

혹시 책 사실분들을 위해 아래 구매링크 남김. 

https://bit.ly/3OcOflM

 

백년허리 진단편 + 백년허리 치료편 + 백년운동 세트 전3권

COUPANG

www.coupang.com

 

 

 

 

백년허리, 백년운동 요약

 

일단 책의 구성은 크게 

1. 스스로 내 상황을 진단할수 있도록 자세한 케이스에 대한 설명이 있고,

2. 케이스별로 내가 취해야할 솔루션이 담겨있다.

3. 그리고 조금 더 좋아지기 위한 안전한 운동방법이 백년운동에 정리되어있다.

 

책을 읽어보기 귀찮은 분들을 위해 내용을 살짝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더 자세한 내용은 유툽과 책을 일독하시기를 꼭 권장한다. 

 

1) 디스크는 타이어껍데기처럼 두꺼운 막안에 수핵이라는 액체로 이루어져있다.

인터넷 어딘가..

2) 디스크가 찢어지거나, 터져서 이 수핵이 흘러나와 신경에 닿으면 강한 염증반응이 일어나고 통증이 일어난다.

3) 염증이 디스크 옆에 생기면 요통만 생기고, 아래로 흘러 배측신경절에 닿으면 다리까지 통증이 퍼진다.

4) 통증은 염증때문이기 때문에 통증이 심하면 신경차단술을 일단 받고 통증을 줄인 후에 후속 치유를 해야한다. 

5) 디스크는 스스로 치유된다. 그러나 아무는데 1~2년정도 걸린다. 

6) 그래서 디스크가 찢어진 부위를 잘 아물도록 붙여두어야 한다.

7) 그 자세가 신전 자세다. 신전자세는 허리를 앞으로 굽히는 것의 반대개념이다.

8) 척추협착증도 디스크의 문제로 벌어지므로 통증을 관리하며 신전운동을 하여야한다.

9) 예외는 있다. 가볍게 엎드리는 신전운동에도 통증이 커지거나, 계속 아프면 병원에 가야한다. 

10) 디스크 낫게 하는 허리 운동은 없다. 디스크는 그냥 놔두고 쉬어야 낫는다.

11) 요추전만을 유지해야한다. 신전운동은 요추전만을 유지하기 위함이다.

12) 디스크는 뒤가 약하고 앞이 강하다. 요추전만상태여야 터진거나 찢어진 디스크 뒤쪽이 닿아있기 때문에 낫는다.

13) 허리 아픈 사람은 허리 구부리는 모든 운동을 금지해야한다. 어떤것이든, 누가 권하든, 의사가 권하더라도.

14) 위에 구부리는 운동은 기본적으로 집에서 많이 하던 스트레칭인데 대부분이 허리디스크, 협착증 환자에게는 독임

15) 허리를 구부리면 척추들이 디스크 앞쪽을 압박하고 디스크 뒤쪽이 넓어지면서 수핵이 뒤로 몰리며 빵 터진다. 

내 손

 16) 허리 근육 기른다고 허리 통증이 없어지지 않는다. 디스크가 회복되어 염증반응이 사라져야 허리통증이 잡힌다.

 17) 디스크 삐져나와도 척추협착증 있어도 염증 없으면 안 아픈사람도 많다.

 18) 디스크 수술은 지인짜 필요할때 아니면 안하는게 좋다. 

 19) 70대에도 회복된 사례가 많다. 나이가 많다고 쫄지말자. (속도는 느리다고한다)

 

통증 탈출

 

나의 경우 5,6번 디스크 일부가 찢어져 수핵이 흘러나왔을 것이라고 했다. 

딱 내가 아픈 부위 옆이었다. 

출처 : 내몸사용설명서

 

 

나의 경우 누워있다가 일어날때에는 통증이 심하여

1주일정도는 복대를 차고 지냈는데, 5천원정도하는 제일 기본 복대로 착용하였다. 

https://bit.ly/3Pxdi4o

 

수성위재 복대 산모용복대 9인치 허리복대 색상선택

COUPANG

www.coupang.com

 

착용법은 아래 영상을 참조했는데, 실제로 통증이 심할때는 복대를 하는게 좋다고한다. 

그렇지만 디스크 환자는 어느정도 통증이 가라앉으면 복대를 풀고 내 몸이 버티게 해야 정상적인 회복이 된다고한다.

 

 

갑자기 허리가 아프다?? 급성 요통 환자 다모이세요~ 집에서 통증 감소 방법!! - YouTube

 

글을 쓰는 지금도 허리에 쿠션을 받치고 요추전만을 유지하기 위해 애쓰고, 백년운동에서 추천한 허리에 무리 안가는 엉덩이 강화운동과 활배근 운동을 하고있다. 디스크를 낫게하면서, 근처 근육을 강화해서 다시 자세가 무너지지 않게 하기 위함이다.

 

바른 자세가 건강한 허리를 만든다. 

 

명심하고 명심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