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을 벌어보자/공모주

공모주로 치킨값 벌자!!! [오비고 공모주 청약]

Rich papa 2021. 6. 30. 23:43

안녕하세요, 부자아빠(Rich papa)입니다!

오랜만에 공모주 청약이 있어 포스팅합니다.

7월 첫날 오비고 공모주 청약 모두 화이팅 하시죠!

오비고

화요일에 청약할 오비고는 스마트카 SW 플랫폼 개발사

신주모집 형태이고

주간사는 NH투자증권입니다.

6월30일까지 계좌 개설하여야 공모주 참여가 가능합니다.

확정공모가는 14,300원으로 희망공모가 상단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총 공모주식수는 2백20만주, 일반 청약자는 55만주 배정됩니다.

7월 2일에 청약하고 7월 6일에 환불이 되네요, 레버리지 투자하시는 분들은 5일간 이자를 내야합니다. 레버리지 투자는 적합한지 뒤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상장일은 7월13일입니다.

일반 청약으로 1,4000주 청약할때 증거금은 약 1억10만원 필요합니다.

기관 의무보유확약은 7.68%로 낮은 편이네요.

오비고는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회사라고 되어있는데

쉽게 설명드리면, 자동차 센터페시아 앞에 있는 딱 있는 화면, 거기에 들어가는 앱과 컨텐츠를 만드는 기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Car 인포테인먼트가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는 이유는 자율주행 기술의 발달 때문인데요.

자율주행이 발달하면 차에서 운전을 안하겠죠, 그럼 차 안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컨텐츠가 중요한 매체로 부각되는데요, 실제로 테슬라에서는 전기차 충전시 시청하라고 넷플릭스를 제공해준다는데, 향후 이러한 부분에 있어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장은 미래 발전가능성이 큰 시장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다만은, 증권신고서 투자유의사항에도 나와있듯,

애플, 구글에서도 이미 스마트폰 이후 차량을 하나의 스마트 기기로 보고 차량용 OS를 개발하고 이미 자율주행 차량 등을 통해서 점점 그 시장 지배력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나중에는 애플이랑 구글이 모든 차량내부 시스템을 장악할 수도 있습니다. 모르는 일이긴 하지만요.

아무튼 국내 시장에서 80% 수준의 시장 점유율과, 해외시장 점유율을 점차 높여가고 있다고하니 이런 점은 높게 살만한 것 같습니다.

공동연구개발 매출은 줄어들고 있는데요, 회사 솔루션을 차량제조사나, 통신사 등에 탑재 할때 커스터마이징해서 제공하는 매출이 모두 공동연구배라 매출로 잡힌다고 하네요. 흔히 그냥 프로젝트성으로 해당 기업에 공급하는 매출로 보입니다.

기술성장 특례 상장이라지만 매출과 이익이 참담하긴 하네요. 반도체 수급이 꼬이면서 차량 생산에 차질이 생기는 부분도 매출에 영향이 있을 듯 합니다.

상장 후 유통가능 주식수는 약 558만주로 전체 지분중 50%내외로 많은 물량입니다.

장외주식가격은 2만원대인데 참조만 하시고요

청약 전략

균등배정

총 55만주의 절반인 27만주정도가 비례 배정됩니다.NH투자증권은 SK아이이테크놀로지 청약시 19만개 계좌가 청약되었습니다. 이정도 수량으로 청약이 되진 않겠지만 13만 계좌 정도 청약된다고 가정하면균등배정 으로 10주 참여시 2~3주정도 배정 예상됩니다.

비례배정

경쟁률 따라 다르겠지만, 타 공모주나 실권주, CB 등 대체 투자처가 없어서 레버리지 경쟁률은 상당히 높을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통합경쟁률 1천대 1로 가정시 1만주 청약시 5주 배정 예상됩니다.

조금더 길게 분석해보자면,

마통이나 대출로 투자하신다면 이자는 5일치를 내야합니다. 1억기준 3%면 5일이자가 4만원정도 되죠?

1.4만주 청약시 1억이 들어가고, 경쟁률 1천대 1이면 7주정도 나올테니,

최소 상장일 더블(주당 1.4만*7 = 9.8만원 )이나 따상(주당 2.28만원*7 = 16만원) 비례배정에 대한 수익이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만약에 14,300원으로 시작하고, 그날 상한가를 간다해도 3만원 밖에 수익이 안납니다.. 마통이자 4만원도 안되는 결과가 나올 수 있으므로!

따상각이면 비례배정참여, 적당히 상장되서 상한가정도 갈 것 같으면 안하는게 낫습니다.

투자는 본인의 선택!


세 줄 요약


1. 오비고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개발기업, 미래성은 밝은 듯

2. 비례배정은 2~3주, 비례배정은 경쟁률 1천대 1이라고치면, 1만주 청약시 5주 배정

3. 비례배정 이자를 5일치 내야하므로 따상예상되지 않으면 균등배분만 하는게 좋음

궁금하신 점 댓글 달아주시면 아는 범위에서는 최대한 알려드리겠습니다!

구독도 부탁드려요!